μλ νμΈμ. μλ―Έμ λλ€.
μ€λμ ννΈλΌ(Tatra)μ λνμ¬ μμλ³΄κ² μ΅λλ€.
ννΈλΌ(Tatra)
ννΈλΌλ μ μκ²λ λ€μ μμν μ 체μΈλ°μ,
μ λ μ§λλ² νμ€λ°κ² νΈμ ν¬μ€ν νλ©΄μ
μκ² λμμ΅λλ€.
ννΈλΌλ 체μ½μ μ€μ€νΈ λΌλ°(Ostrava)μ λ³Έμ¬λ₯Ό
λκ³ μλ Tatra Trucksκ° μμ νκ³ μλ€κ³ ν©λλ€.
νλμ€ μλμ°¨ νμ¬μΈ νΈμ‘°(Peugeot) λ€μμΌλ‘ μ€λλ
μμ¬λ₯Ό κ°μ§κ³ μλ€κ³ ν©λλ€.
ννΈλΌλ 1850λ 체μ½μ λͺ¨λΌλΉμ(Moravia)μ
μ½νλ₯΄μ§λΈλ체(Koprivnice) μΆμ μ¬μ κ°μλ
IgnΓ‘c Ε ustala κ° Ignatz Schustala & Comp λ
μ¬λͺ μΌλ‘ μ€λ¦½νμμ΅λλ€.
λͺ¨λΌλΉμ(Moravia) = λͺ¨λΌλ°μ¬λ μ½ μ£Ό(MoravskoslezskΓ½ kra)
μ΄κΈ° κ°μ°¨μ λ²κΈ°λ₯Ό μμ°νλ€ λμ€μλ
μ² λ λ§μ°¨λ₯Ό μμ°νμμ΅λλ€.
κ°μ°¨(koΔΓ‘ry)
λ²κΈ°(BryΔka)
1890λ μ κΈ°μ μ΄μ¬λ‘
Hugo Fischer von Roeslerstammλ₯Ό κ³ μ©νκ³ ,
1891λ μ
Nesselsdorfer Wagenbau-Fabriks-gesellschaft λΌλ
μ΄λ¦μΌλ‘ μ¬λͺ μ λ³κ²½νμμ΅λλ€.
(μ€λ¦½μμΈ IgnΓ‘c Ε ustala λ 1891λ 01μ 29μΌμ μκ³ νμλ€.)
IgnΓ‘c Ε ustala κ° μκ³ ν ν Roeslerstamm κ° νμ¬λ₯Ό
μ΄μνλ©΄μ 1897λ μ Benzμ μλμ°¨λ₯Ό ꡬμ νμ¬
νμ€ λ νΈλΉμΉ΄μ μλλ¨Όλ λ£Ένλ¬μ μ§λμ§ν μλ
리λ²μ€ μμ§λμ΄λ§ ν
1897λ μ ννΈλΌλ μ€λΆ μ λ½μμ μ΅μ΄μ μλμ°¨μΈ
PrΓ€sidentλ₯Ό λ§λ€μμ΅λλ€.
PrΓ€sident
λλ λΉμλμμ μ μλ₯Ό νμκ³ , μ΄ νλ‘ 1900λ κΉμ§
PrΓ€sidentλ₯Ό κΈ°λ°μΌλ‘ 9μ’ μ νμ λͺ¨λΈλ€μ΄
μΆμλμλ€κ³ ν©λλ€.
λ νΈλΉμΉ΄λ 1900λ νμ Aμ 1902λ νμ Bλ₯Ό κ°λ°νκ³ λ μ¦κΈ° μμ§ κ°λ°μ μν΄ λ λ¬λ€κ° 1905λ μ
λμμ νμ Sλ₯Ό κ°λ°νμμ΅λλ€.
λ£Ένλ¬λ 1912λ 23μ£Όκ°μ νμ μΌλ‘ μμ°μ μ°¨μ§μ΄ μκΈ΄ ν νμ¬λ₯Ό λ λ¬μ΅λλ€.
μλ°©ν₯ λ μ리
κ΄κ³ μ λ§μΌν νλμ μ€μμ±μ΄ 컀μ§μ λ°λΌ
1911λ λΆν° μλ°©ν₯ λ μ리λ₯Ό μ¬μ©νμλ€κ³ ν©λλ€.
μμ¬κ° μ€λλλ€ λ³΄λ μ¬λͺ μ μμ£Ό λ³κ²½ νμλλ°μ,
1918λ μλ KopΕivnickΓ‘ vozovka λ‘ λ³κ²½λμμΌλ©°,
1919λ μλ μλμ°¨ λΆμμ μ± μμμλ Jan NovΓ‘kκ°
Tatra μ°λ§₯μ μ΄λ¦μ λ°μ νμ¬μ ννΈλΌλΌλ μ΄λ¦μ
λ μ΄λΈμ λ¬κ³ μ°¨λ₯Ό λ§λ€μκ³ (μ¬μ€μ Tatraμ μμ),
1922λ λ νΈλΉμΉ΄μ μν΄ ννΈλΌ μ리μ¦μ μ°¨λ₯Ό
μ²μμΌλ‘ λ§λ€μλ€κ³ ν©λλ€.
1930λ λ μ€λ°μ Tatraλ₯Ό μνκΆ λ±λ‘μ νμμ΅λλ€.
μ΄νλ‘ 1934λ ννΈλΌ77, 1937λ ννΈλΌ87μ΄
μΆμλμΌλ©°, λΉμ λ°μ€ν λμμΈμ μ°¨λλ€μ΄
μΌλ°μ μΈ μμ μ μ ν λμμΈμΌλ‘ μ°¨λ μ±λ₯κΉμ§
λ νμ¬ λ μΌ μ₯κ΅λ€μ μ¬λμ λ§μ΄ λ°μλ€κ³ ν©λλ€.
ννλ¬μ κ΅λ―Όμ°¨ νλ‘μ νΈλ₯Ό μ§ννλ ν¬λ₯΄μ λ°μ¬λ
λ νΈλΉμΉ΄μλ μλ©΄μ΄ μμλλ°, μ κΈ°μ μΌλ‘ ν¬λ₯΄μκ°
λ νΈλΉμΉ΄λ₯Ό μ°Ύμκ°λ κ²μΌλ‘ 보μ λλ€.
(μν€λ°±κ³Όμ λ΄μ©μ;;)
κ·Έλ¬λ©΄μ λ νΈλΉμΉ΄κ° μ€κ³νλ ννΈλΌ μ리μ¦λ‘λΆν°
μμ΄λμ΄λ₯Ό μ»μ΄ κ΅λ―Όμ°¨ νλ‘μ νΈλ₯Ό μμ±νμμ΅λλ€.
μ΄ ν ννΈλΌλ νμ€λ°κ²μ μλλ‘ μμ‘μ νμκ³
μ€κ°μ 2μ°¨ μΈκ³ λμ μΌλ‘ μΈνμ¬ μμ‘건μ νλ©λκ³
μ μ μ΄ν μ¬κ°λμ΄ 1965λ νμ€λ°κ²μ ννΈλΌμκ²
1,000λ§ DMμ μ§λΆνλ€κ³ ν©λλ€.
λμμΈλΏλ§ μλλΌ, νλ₯ꡬλ, 곡λμ 4κΈ°ν΅ λ³΅μμμ§
ꡬ쑰 λν μ μ¬μ±μ λμ΄ κ²°κ³Όμ μΌλ‘ ν¬λ₯΄μ λ°μ¬κ°
ννΈλΌ λ νΈλΉμΉ΄μ μ€κ³λ₯Ό λͺ¨λ°©ν κ²μ΄ λμμ΅λλ€.
μ΄ν ννΈλΌλ Tatra 603, 613, 700 λ± λ€μν μ°¨μ’ μ
κ°λ°νλ€κ° κ²°κ΅..
1998λ μ λ§μ§λ§μΌλ‘ ννΈλΌ μ리μ¦λ λ¨μ’ λκ³ ,
μ΄νμ ννΈλΌλ μλμ°¨ λμ κ΅°μ© νΈλ λ±μ νΈλ
μ λ¬Έ νμ¬λ‘ κ±°λλκ² λμλ€κ³ ν©λλ€.
ν Tatra trucksλ
2013λ Koprivnice μλμ°¨ 곡μ₯μ μΈμνλ©°, νμ€νλ
λͺ¨λΈ λΌμΈ μΈμλ κ³ κ° μꡬμ¬νμ λ§λ νΉμ νΈλμ
μ μ‘°νλ©°, μμ°λμ 80% μ νμ μμΆμ©μ΄λΌκ³ ν©λλ€.
μμν νμ¬λ€ 보λ μλ£λ₯Ό μ‘°μ¬ν΄λ 머리μ μ λ€μ΄
μ€μ§ μμ, μμ¬μμ΄ λ§μ΄ λ¨μμ΅λλ€. ( γ .γ )
μ΄ν μΆκ°μ¬νμ΄ μμΌλ©΄ μ λ°μ΄νΈνλ©°,
μμ ν΄ λκ°κ² μ΅λλ€.
μ΄ κ²μΌλ‘ μ€λμ ν¬μ€ν μ λ§μΉλλ‘ νκ² μ΅λλ€.
κ°μ¬ν©λλ€. ( _ _ )
β ν°κ΅¬μκ³Ό 골νμ μ μ‘°μ¬ νμ€λ°κ²(VolksWagen) μ λνμ¬
β ν¬λ₯΄μ λ°μ¬μ λ©ν νμ€ λ νΈλΉμΉ΄(Hans Ledwinka) μ λνμ¬
μ°Έμ‘°
https://www.tatra.cz/o-spolecnosti/tisk-a-media/tiskove-zpravy/koprivnicka-automobilka-slavi-100-let-svetozname-znacky-tatra/
https://en.wikipedia.org/wiki/Tatra_(company)
'μλμ°¨ > λΈλλ' μΉ΄ν κ³ λ¦¬μ λ€λ₯Έ κΈ
- 1λΆ - μ€ν (Opel) (0) | 2019.06.29 |
---|---|
λ μΌ μμ‘° κ΅λ―Όμ°¨ Standard Superior (0) | 2019.06.27 |
λ μΌ μ΅μ΄ κ΅λ―Όμ°¨ κ°λ°μ μμ λ§μΈνΈ(Josef Ganz) (0) | 2019.06.21 |
νμ€ λ λλΉμΉ΄(Hans Ledwinka) (0) | 2019.06.18 |
λ μΌμ κ΅λ―Όμ°¨ νμ€λ°κ²(VolksWagen) (0) | 2019.06.16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