λ³Έλ¬Έ λ°”λ‘œκ°€κΈ°

μžλ™μ°¨/λΈŒλžœλ“œ

홀덴(Holden)

홀덴(Holden)

 

μ˜€λŠ˜μ€ GM의 μ•Œμ§œλ°°κΈ° 호주 μžλ™μ°¨

홀덴을 이야기 ν•΄λ³΄κ² μŠ΅λ‹ˆλ‹€.

 

홀덴(Holden)홀덴


 

1856년에 μ œμž„μŠ€ μ•Œλ ‰μ‚°λ” 홀든

(James Alexander Holden)이

 

μ œμž„μŠ€ μ•Œλ ‰μ‚°λ” ν™€λ“ μ œμž„μŠ€ μ•Œλ ‰μ‚°λ” 홀든 [BRG 213/89/1/2]

 

μ‚¬μš°μŠ€ μ˜€μŠ€νŠΈλ ˆμΌλ¦¬μ•„μ— λ‘₯지λ₯Ό ν‹€λ©°

 

λ§ˆκ΅¬μ œμ‘°μ—…μ²΄(JA Holden & Co.)둜

섀립이 λ˜μ—ˆλ‹€κ³  ν•©λ‹ˆλ‹€.

   

마ꡬ(μ•ˆμž₯)λ₯Ό μ „λ¬ΈμœΌλ‘œ μ œμ‘°ν•˜λŠ” μ—…μ²΄μ—μ„œ

독일 νƒœμƒμ˜ 4λ₯œ 마차 μ œμž‘μžμ˜€λ˜

헨리 ν”„λ‘œμŠ€νŠΈ(Henry Atherton Frost)와

λ™μ—…ν•˜κ²Œ λ˜λ©΄μ„œ 사λͺ…을

Holden & Frost Ltd둜 λ°”κΎΈλ©΄μ„œ

λ§ˆμ°¨μ‚¬μ—…μ—λ„ λ›°μ–΄λ“€κ²Œ λ˜μ—ˆλ‹€κ³  ν•©λ‹ˆλ‹€.

 

1905년에 μžλ™μ°¨μ— 관심이 λ§Žμ•˜λ˜

μ œμž„μŠ€μ˜ μ†μžμ΄μž ν—¨λ¦¬μ˜ 아듀인

μ—λ“œμ›Œλ“œ 홀든(Edward Holden)이

λ‚™ν•˜μ‚°μœΌλ‘œ μž…μ‚¬ν•˜μ˜€κ³ , ν›—λ‚ μ˜ μ—λ“œμ›Œλ“œλŠ”

홀덴을 GM에 ν•©λ³‘μ‹œν‚¨

호주 μžλ™μ°¨μ—…κ³„μ— μ€‘μš”ν•œ 인물이 λ©λ‹ˆλ‹€.

 

μ—λ“œμ›Œλ“œ ν™€λ“ μ—λ“œμ›Œλ“œ 홀든 [BRG 213/89/1/11]

 

1908λ…„λΆ€ν„°λŠ” μžλ™μ°¨ 뢄야에 사업을 ν™•μž₯ν•˜λ©΄μ„œ

μ‹€λ‚΄μž₯식에 λŒ€ν•œ 수리 사업을 μ‹œμž‘ν•©λ‹ˆλ‹€.

 

1914λ…„μ—λŠ” FT Hack & CO의 λͺ¨ν„°λ°”λ””λ₯Ό 가지고

였래된 μ„€μ‹œμ— μ°¨μ²΄μ œμž‘(μ½”μΉ˜λΉŒλ”©)을 ν•˜λ‹€κ°€,

 

1916λ…„ 02μ›” 25일, μ „λ¬Έ 차체 μ œμ‘°μ—…μ²΄λ‘œ

HMBB(Holden Motor Body Builders)λ₯Ό μ„€λ¦½ν•˜κ³ 

 

1924λ…„ ν˜Έμ£Όμ—μ„œ μ œλ„ˆλŸ΄λͺ¨ν„°μŠ€(GM)에

차체λ₯Ό λ…μ μœΌλ‘œ κ³΅κΈ‰ν•˜κ²Œ λ˜λ©΄μ„œ

μ‰λ³΄λ ˆ(Chevrolet) 및 닷지(Dodge)λ“±μ˜ 

μ œμ‘°μ—…μ²΄μ˜ μ„€μ‹œμ— 맞게 차체λ₯Ό λ§Œλ“€κ²Œ λ©λ‹ˆλ‹€.

 

이 ν›„ λ‹€μ–‘ν•œ λΈŒλžœλ“œμ˜ 차체λ₯Ό μƒμ‚°ν•˜λ©°

승승μž₯κ΅¬ν•˜λ˜ HMBBλŠ”

1931년에 GMμ—κ²Œ λ§€κ°ν•˜λ©΄μ„œ

GM Pty Ltd와 합병 ν›„

GM-Holden-s Ltd둜 μž¬νƒ„μƒν•˜κ²Œ λ©λ‹ˆλ‹€.

 

κ³„μ†ν•΄μ„œ 곡μž₯섀비듀을 λŠ˜λ €κ°€λ©°

승승μž₯κ΅¬ν•˜λ‹€, 2μ°¨ μ„Έκ³„λŒ€μ „μ‹œμ—λŠ”

홀덴도 차체생산 λŒ€μ‹  ν•„λ“œκ±΄(λŒ€ν¬)κ³Ό

ν•­κ³΅κΈ°μ˜ 엔진 생산 λ“±μ˜ μ „μŸ 무기λ₯Ό μƒμ‚°ν•˜λ©°

μžλ™μ°¨ 생산은 μž μ‹œ μ ‘μ–΄λ‘κ²Œ λ©λ‹ˆλ‹€.

 

이 ν›„ μ „μŸμ΄ λλ‚˜κ°ˆ 무렡의 호주 μ •λΆ€λŠ”

호주의 μžλ™μ°¨ 산업을 μœ„ν•œ μ •μ±…λ“€ 펼쳀고

μ΄λ•Œ GMκ³Ό ν¬λ“œκ°€ ν˜Έμ£Όμ‚° μžλ™μ°¨ κ°œλ°œμ— λ›°μ—ˆλŠ”λ°

 

ν¬λ“œμ˜ μ œμ•ˆμ€ μƒλ‹Ήν•œ μž¬μ •μ  지원이 ν•„μš”ν•˜μ˜€κ³ ,

μƒλŒ€μ μœΌλ‘œ ν˜Έμ£Όμ •λΆ€μ˜ μž¬μ •μ§€μ›μ„ 적게 μš”κ΅¬ν•œ

GMμ—κ²Œ μ„ νƒκΆŒμ΄ λ„˜μ–΄κ°€κ²Œ λ˜μ—ˆλ‹΅λ‹ˆλ‹€.

 

μ „μŸ 이 ν›„ 홀덴은 뷰읡(Buick), μ‰λ³΄λ ˆ(Chevrolet), 폰티악, λ³΅μŠ€ν™€(Vauxhall)의 차체λ₯Ό μƒμ‚°ν•˜μ—¬ λ‚©ν’ˆν•˜λŠ” GM의 전진기지가 λ˜μ—ˆλ‹€κ³  ν•©λ‹ˆλ‹€.

 

1950λ…„λŒ€μ˜ 홀든은 호주 μžλ™μ°¨ μ‹œμž₯을 μž₯μ•…ν•˜μ˜€κ³ , 이에 GM은 생산성 μ¦λŒ€λ₯Ό μœ„ν•œ

λ§‰λŒ€ν•œ 투자λ₯Ό ν–ˆλ‹€κ³  ν•©λ‹ˆλ‹€.

 

κ·Έλ‘œμΈν•΄ μ „ν›„ ν­μ¦ν•˜λŠ” μžλ™μ°¨ μˆ˜μš”μ— λŒ€ν•΄

곡급을 μΆ©μ‘± ν•  수 μžˆμ—ˆλ‹€κ³  ν•©λ‹ˆλ‹€.

 

1948λ…„ 11μ›”λΆ€ν„° μƒμ‚°λœ

졜초의 홀덴 νƒ€μ΄ν‹€μ˜ μžλ™μ°¨μΈ 48-215λŠ”

ν›„λ₯œκ΅¬λ™μ˜ μ€‘ν˜• μ„Έλ‹¨μ΄μ—ˆμŠ΅λ‹ˆλ‹€.

 

 FJ FJ 

 

이 ν›„ ν›„μ†μž‘λ“€μ€ λ§λ ˆμ΄μ‹œμ•„, νƒœκ΅­, 뢁 보λ₯΄λ„€μ˜€ λ“±

λ‹€μ–‘ν•œ ꡭ가에 μˆ˜μΆœν•˜κ²Œ λ˜μ—ˆμœΌλ©°,

 

κ³„μ†ν•΄μ„œ 수좜이 λŠ˜μ–΄λ‚˜λ©΄μ„œ 곡μž₯듀도 μ¦μ„€ν•˜κ³ 

λ§Žμ€ μΌμžλ¦¬λ“€μ„ μ°½μΆœν•˜λ©°

호주 κ²½μ œλ°œμ „μ— 큰 κΈ°μ—¬λ₯Ό ν•˜λ©΄μ„œ

승승μž₯κ΅¬ν•˜κ²Œ λ©λ‹ˆλ‹€.

 

1970λ…„λŒ€ μ€‘λ°˜μ—λŠ” 였펠(Opel)의 차쒅듀을 가지고

차체만 λ³€κ²½ν•˜μ—¬ μΆœμ‹œν•˜κΈ°λ„ ν•˜μ˜€κ³ ,

 

1980λ…„λŒ€μ—λŠ” 일본의 이슀즈(Isuzu)의 μƒμš©μ°¨λ“€μ„

κ°€μ Έλ‹€κ°€ νŒλ§€ν•˜μ˜€μœΌλ©°,

 

1990λ…„λŒ€μ—λŠ” GM-Holdenμ—μ„œ Holden Ltd둜

사λͺ…을 λ³€κ²½ν•˜κΈ°λ„ ν•˜μ˜€μŠ΅λ‹ˆλ‹€.

(λ…λ¦½ν–ˆμ—ˆλ‚˜?)

 

2000λ…„λŒ€μ— λ“€μ–΄μ„  ν™€λ΄μ—κ²ŒλŠ” 과거의 μ˜κ΄‘μ΄

μœ μ§€λ˜μ§€ μ•Šμ•˜μŠ΅λ‹ˆλ‹€.

일본의 λ„μš”νƒ€κ°€ λ¬΄μ„œμš΄ μ†λ„λ‘œ 치고 μ˜¬λΌμ™€

호주 νŒλ§€λŸ‰ 1μœ„μ˜ 자리λ₯Ό κ°•νƒˆν•˜κ²Œ λ˜λ©΄μ„œ

 

점진적 μž¬μ •λ‚œμ— μ‹œλ‹¬λ¦¬λ©΄μ„œ 생산인λ ₯의 감좕,

심지어 μƒμ‚°λΌμΈμ˜ νμ‡ λ“€λ‘œ μ΄μ–΄μ§€λ©΄μ„œ

μ–΄λ§ˆμ–΄λ§ˆν•œ μΌμžλ¦¬λ“€μ΄ μ‚¬λΌμ§€κ²Œ λ˜μ—ˆμŠ΅λ‹ˆλ‹€.

 

 2005λ…„ 05μ›” 18일, 더사 GM Holden Ltd둜

사λͺ…이 λ°”λ€Œκ²Œ λ©λ‹ˆλ‹€.

 

 κ³„μ†ν•΄μ„œ 적자의 기둝을 μ„Έμš°λ˜ 홀덴은

2010λ…„κ³Ό 2011λ…„ 두 ν•΄λ§Œ ν‘μžλ₯Ό 보곀

경제적 λ°•νƒˆ μƒνƒœμ— λŒμž…ν•˜κ²Œ λ˜λ©΄μ„œ

ν˜Έμ£Όμ •λΆ€λ‘œλΆ€ν„° 2μ–΅ 7천만 λ‹¬λŸ¬μ˜ 생λͺ…μˆ˜λ₯Ό

κ³΅κΈ‰λ°›κ²Œ λ˜μ—ˆλ‹€κ³  ν•©λ‹ˆλ‹€.

 

λŒ€κ°€λ‘œ μΌμžλ¦¬μ™€ μ‚°μ—…λΆ„μ•Όλ₯Ό 지킀기 μœ„ν•΄

μžλ™μ°¨ μ œμ‘°μ— 지속적인 투자λ₯Ό μš”κ΅¬ν•˜μ˜€μ§€λ§Œ,

 

κ²°κ΅­

 

2017λ…„ 10μ›” 20일에 ν™€λ΄μ˜ λͺ¨λ“  제쑰곡μž₯이

문을 λ‹«μœΌλ©΄μ„œ μˆ˜λ§Žμ€ μΌμžλ¦¬κ°€ μ¦λ°œν•˜κ²Œ λ©λ‹ˆλ‹€.

  

이 ν›„

 

λ…μΌμ˜ Opelμ΄λ‚˜ μΊλ‚˜λ‹€, λ―Έκ΅­ λ“±μ˜ GMμ‚°ν•˜μ˜

차듀을 μˆ˜μž…ν•˜μ—¬ μ°¨λŸ‰μ„ νŒλ§€ν•˜κ³  μžˆλ‹€κ³  ν•©λ‹ˆλ‹€.

 

 


 

GMλŒ€μš°μ™€μ˜ 관계

 

홀덴은 λŒ€μš°μžλ™μ°¨ μ‹œμ ˆμ˜ GMλŒ€μš°μ™€ ν˜‘λ ₯ κ΄€κ³„λ‘œ

μžλ™μ°¨ 생산 μ‹œμ„€λ“€μ„ κ³΅μœ ν•˜λ©΄μ„œ 였랜 κΈ°κ°„ λ™μ•ˆ

κ΄€κ³„μœ μ§€λ₯Ό μ§€μ†ν•˜μ˜€λ‹€κ³  ν•©λ‹ˆλ‹€.

 

λŒ€μš° λ‘œμ–„ μ‹œλ¦¬μ¦ˆ 쀑 λ‘œμ–„ 살둱은 홀덴 μ½”λͺ¨λ„μ–΄λ₯Ό

기반으둜 μ œμž‘ν•˜μ˜€λ‹€κ³  ν•©λ‹ˆλ‹€.

 

ν˜„μž¬λŠ” ν•œκ΅­GMμ—μ„œ 홀덴 λΈŒλžœλ“œλ₯Ό 달고 μˆ˜μΆœμ„

많이 ν•˜κ³  μžˆλ‹€κ³  ν•©λ‹ˆλ‹€.

(μ•„λ² μ˜€, μΊ‘ν‹°λ°”, μ˜¬λž€λ„, 크루즈, λ“±λ“±)

 

κ°„κ°„νžˆ 보이던 과거의 λŒ€μš°μ°¨λ“€μ— μ‚¬μžλ§ˆν¬λ‘œ

νŠœλ‹ν•˜μ‹ λΆ„λ“€μ΄ μžˆμ—ˆλŠ”λ°, μ΄μ œμ•Ό 이해가 κ°‘λ‹ˆλ‹€.

^_^;

 

그럼.. 호주 λΈŒλžœλ“œ λ§ˆν¬μ΄μ§€λ§Œ,, κ΅­μ‚°μ°¨...?

 

μ—¬λ‹΄μœΌλ‘œ, ν˜„μž¬ μš°λ¦¬λ‚˜λΌλ„ κ³Όκ±° 호주의 절차λ₯Ό

밟고 μžˆλ‹€κ³  ν•œμ°Έ λ‰΄μŠ€μ™€ 기사λ₯Ό 많이 μ ‘ν•˜μ˜€λŠ”λ°

벌써 κ΅°μ‚° 곡μž₯은 문을 λ‹«μ•˜μ£ ..

 

곧 μΆœμ‹œλ  μ½œλ‘œλΌλ„ 및 νŠΈλž˜λ²„μŠ€κ°€

μ„ λ°©ν•˜μ—¬ μš°λ¦¬λ‚˜λΌμ—μ„œ μ‰λ³΄λ ˆ λΈŒλžœλ“œλ₯Ό

였래였래 λ³Ό 수 μžˆμ—ˆμœΌλ©΄ μ’‹κ² μŠ΅λ‹ˆλ‹€. 

 

μ΄κ²ƒμœΌλ‘œ κ³Όκ±° GM의 ν˜Έμ£Όλ³ΈλΆ€

홀덴을 λ§ˆμΉ˜λ„λ‘ ν•˜κ² μŠ΅λ‹ˆλ‹€.

 

κ°μ‚¬ν•©λ‹ˆλ‹€.

 

☞ GMμ‚°ν•˜μ˜ 식ꡬ μ˜€νŽ (Opel) κ³Ό ν•¨κ»˜

☞ GMμ‚°ν•˜μ˜ 식ꡬ λ³΅μŠ€ν™€(Vauxhall) λ„ 읽어보기


μ°Έμ‘°

https://en.wikipedia.org/wiki/Holden

https://namu.wiki/w/%ED%99%80%EB%8D%B4

https://terms.naver.com/entry.nhn?docId=1234617&cid=40942&categoryId=40718

https://en.wikipedia.org/wiki/Holden_48-215

https://ko.wikipedia.org/wiki/%ED%99%80%EB%8D%B4

https://collections.slsa.sa.gov.au/resource/BRG+213/89/1/2

https://collections.slsa.sa.gov.au/resource/BRG+213/89/1/11

λ°˜μ‘ν˜•