λ³Έλ¬Έ λ°”λ‘œκ°€κΈ°

μžλ™μ°¨/μ°¨μ’…

레트둜 κ°¬μ„±, ν˜„λŒ€ ν¬λ‹ˆ(Pony)κ°€ μ „κΈ°μ°¨λ‘œ?

ν˜„λŒ€ ν¬λ‹ˆ

 

  

μ–Όλ§ˆ μ „ ν˜„λŒ€μžλ™μ°¨ μΈ‘μ—μ„œ

ν¬λ‹ˆλ₯Ό μ „κΈ°μ°¨λ‘œ λΆ€ν™œμ‹œν‚¬ κ³„νšμ΄ μžˆλ‹€λŠ”

기사λ₯Ό μ ‘ν•˜κ²Œ λ˜μ—ˆμŠ΅λ‹ˆλ‹€.

  

☞ λ‚΄ λ§˜λŒ€λ‘œ ν˜„λŒ€ ν¬λ‹ˆ


ν˜„λŒ€μ°¨μ˜

첫 고유의 μ œν’ˆμ΄λΌκ³  ν•˜λŠ”

ν¬λ‹ˆ(Pony)에 λŒ€ν•΄ ν¬μŠ€νŒ…을 ν•˜κ²Œ λ˜μ—ˆμŠ΅λ‹ˆλ‹€.

 

μš°μ„ , ν¬λ‹ˆλŠ” 1975λ…„ ~ 1990λ…„κΉŒμ§€ μƒμ‚°λœ

ν›„λ₯œκ΅¬λ™μ˜ μ†Œν˜•μ°¨μ˜€μŠ΅λ‹ˆλ‹€.

 ν˜„λŒ€ ν¬λ‹ˆ(Pony) 1μ„ΈλŒ€ν˜„λŒ€ ν¬λ‹ˆ(Pony) 1μ„ΈλŒ€

 

ν¬λ“œ(Ford)μ™€μ˜ 기술 이전 결렬둜 인해,

ν˜„λŒ€μžλ™μ°¨λŠ” 1973λ…„λΆ€ν„° μžλ¦½ν•˜κΈ° μœ„ν•œ

λ…μž λͺ¨λΈμ„ κ°œλ°œν•˜κΈ° μœ„ν•΄ λͺ¨μƒ‰ν–ˆλ‹€κ³  ν•©λ‹ˆλ‹€.

 

 

λ””μžμΈμ΄ μ§€κΈˆ 봐도 ꡉμž₯히 μˆ˜λ €ν•œλ°,

μ΄νƒˆλ¦¬μ•„μ˜ λͺ…λ¬Έ λ””μžμΈνšŒμ‚¬μΈ

μ΄νƒˆλ””μžμΈ μ₯¬μ§€μ•„λ‘œμ—

λ””μžμΈμ„ μ˜λ’°ν•˜μ˜€λ‹€κ³  ν•©λ‹ˆλ‹€.

 

μ΄νƒˆλ””μžμΈ μ₯¬μ§€μ•„λ‘œμ΄νƒˆλ””μžμΈ μ₯¬μ§€μ•„λ‘œ

(ν˜„μž¬ ν­μŠ€λ°”κ² κ·Έλ£Ή μ‚°ν•˜μ— μžˆλŠ” μ΄νƒˆλ¦¬μ•„μ˜ λ””μžμΈ νšŒμ‚¬μž…λ‹ˆλ‹€.)

 

 ν•˜λ“œμ›¨μ–΄λŠ” λ‹Ήμ‹œ 기술 제휴 νšŒμ‚¬μ˜€λ˜

λ―Έμ“°λΉ„μ‹œ μžλ™μ°¨μ˜ 1,238cc μƒˆν„΄ 엔진과

4단 μˆ˜λ™λ³€μ†κΈ°λ₯Ό μ μš©ν•˜μ˜€κ³ ,

ν›„λ₯œκ΅¬λ™ 방식인 λžœμ„œμ˜ ν”Œλž«νΌμ„

기반으둜 κ°œλ°œλ˜μ—ˆλ‹€κ³  ν•©λ‹ˆλ‹€.

 

ν¬λ‹ˆλΌλŠ” λͺ¨λΈλͺ…은 λ‹Ήμ‹œ 곡λͺ¨μ „을 톡해

수좜 지ν–₯적인 면을 κ³ λ €ν•˜μ—¬

μ±„νƒλ˜μ—ˆλ‹€κ³  ν•©λ‹ˆλ‹€.

 

 μ‘°λž‘λ§μ΄λΌλŠ” λœ»μ„ λ”°μ„œ μ— λΈ”λŸΌ λ˜ν•œ

μ‘°λž‘λ§μ˜ ν˜•νƒœλ₯Ό μ μš©ν–ˆλ‹€κ³  ν•©λ‹ˆλ‹€.

ν˜„λŒ€μžλ™μ°¨λŠ” ν¬λ‹ˆλ₯Ό 톡해

λŒ€ν•œλ―Όκ΅­μ˜ 졜초 고유 λͺ¨λΈμ΄μž,

μ•„μ‹œμ•„μ—μ„œ 2번째의 고유 λͺ¨λΈ λΈŒλžœλ“œ

μ„Έκ³„μ—μ„œλŠ” 16번째의 고유 λͺ¨λΈμ΄ μžˆλŠ”

μžλ™μ°¨ λΈŒλžœλ“œκ°€ λ˜μ—ˆλ‹€κ³  ν•©λ‹ˆλ‹€.

 

νŒλ§€λŠ” 1976λ…„ 01μ›” 26일뢀터 μ΄λ£¨μ–΄μ‘Œκ³ ,

λ‹Ήμ‹œ 2,289,200원 정도에 νŒλ§€κ°€ λ˜μ—ˆλ‹€κ³  ν•©λ‹ˆλ‹€.

 

선풍적인 인기둜 1λ§ŒλŒ€ μ΄μƒμ˜ νŒλ§€κ°€ 이루어지고

43.5%의 μ μœ μœ¨μ„ λ³΄μ˜€λ‹€κ³  ν•©λ‹ˆλ‹€.

 

에콰도λ₯΄μ— 6λŒ€λ₯Ό μˆ˜μΆœν•˜λ©°,

ν•΄μ™Έμ§„μΆœμ—λ„ 문을 λ‘λ“œλ €

5도어 μŠ€ν…Œμ΄μ…˜ μ™œκ±΄ 및 2도어 ν”½μ—…νŠΈλŸ­,

3도어 ν•΄μΉ˜λ°±λͺ¨λΈκΉŒμ§€ 기쒅을 λŠ˜λ €κ°”λ‹€κ³  ν•©λ‹ˆλ‹€.

 

ν¬λ‹ˆ μ™œκ±΄ν¬λ‹ˆ μ™œκ±΄

ν¬λ‹ˆ ν”½μ—…νŠΈλŸ­ν¬λ‹ˆ ν”½μ—…νŠΈλŸ­


1980λ…„μ—λŠ” 1,439cc의 ν¬λ‹ˆ 1400을 μΆœμ‹œν•˜μ˜€κ³ 

1982λ…„ 02μ›” 19μΌμ—λŠ” ν¬λ‹ˆ2둜 페이슀 λ¦¬ν”„νŠΈλ₯Ό

μΆœμ‹œν•˜κ²Œ λ©λ‹ˆλ‹€.

(μ™Έν˜• 및 μ°¨μ²΄ν¬κΈ°λŠ” λ³€ν–ˆμœΌλ‚˜, μ—”μ§„μ΄λ‚˜ λ―Έμ…˜ 등이 λ™μΌν–ˆμŒ)

 

ν¬λ‹ˆ2ν¬λ‹ˆ2


그런데 ν¬λ‹ˆ1의 λ¬΄μ„œμš΄ 인기둜

1985λ…„ 12μ›”κΉŒμ§€ 단쒅 λ˜μ§€ μ•Šκ³ 

병행 생산이 λ˜μ—ˆλ‹€κ³  ν•©λ‹ˆλ‹€.

 

 

ν¬λ‹ˆ2λŠ” 경제 λ°œμ „μœΌλ‘œ 인해 λ¬Όκ°€κ°€ μƒμŠΉ ν–ˆλŠ”μ§€

ν¬λ‹ˆ1λ•Œλ³΄λ‹€ μƒμŠΉλœ 3,471,000원에 판맀λ₯Ό ν•˜μ˜€κ³ 

 

3도어 ν•΄μΉ˜λ°±κ³Ό 5도어 μŠ€ν…Œμ΄μ…˜ μ™œκ±΄ν˜•μ€

판맀 λΆ€μ§„μœΌλ‘œ 단쒅 처리되고

 

5도어 ν•΄μΉ˜λ°±κ³Ό 2도어 ν”½μ—…νŠΈλŸ­λ§Œ

μƒμ‚°λ˜μ—ˆλ‹€κ³  ν•©λ‹ˆλ‹€.

 

ν¬λ‹ˆ2 ν”½μ—…νŠΈλŸ­ν¬λ‹ˆ2 ν”½μ—…νŠΈλŸ­

 

1985년에 후속 λͺ¨λΈλ‘œ 엑셀이 μΆœμ‹œλ˜μ—ˆλŠ”λ°

엑셀은 μ „λ₯œκ΅¬λ™ λ°©μ‹μœΌλ‘œ

ν¬λ‹ˆμ™€λŠ” λ‹€λ₯Έ ꡬ쑰차 μ°¨λŸ‰μ΄μ—ˆμŠ΅λ‹ˆλ‹€.

 

병행 μΆœμ‹œλ˜μ—ˆμœΌλ‚˜,

ν¬λ‹ˆλŠ” μ„œμ„œνžˆ 인기가 μˆ˜κ·ΈλŸ¬λ“€λ©°,

엑셀이 1990λ…„ 01μ›”κΉŒμ§€ 363,598λŒ€μ˜ 생산이 λ˜μ–΄

ν¬λ‹ˆμ˜ νŒλ§€λŸ‰μ„ μ•žμ§ˆλ €κ³ 

κ²°κ΅­ 단쒅이 되고 λ§μ•˜μŠ΅λ‹ˆλ‹€.

 



 ν¬λ‹ˆμ˜ 사양은

 

μ „μž₯ 3,970mm (3도어 ν•΄μΉ˜λ°±, 4도어 패슀트백)

μ „μž₯ 3,980mm (5도어 μŠ€ν…Œμ΄μ…˜ μ™œκ±΄)

전폭 1,558 ~ 1,560mm

μ „κ³  1,360mm

 

둜

 

κ΅­λ‚΄ μ°¨λŸ‰ κΈ°μ€€μœΌλ‘œλŠ” μ†Œν˜•μ°¨μ— ν•΄λ‹Ήν•˜λ©°

유럽 μ°¨λŸ‰ κΈ°μ€€μœΌλ‘œλŠ” C μ„Έκ·Έλ¨ΌνŠΈ(Segment)에 ν•΄λ‹Ήν•©λ‹ˆλ‹€.

 

 

엔진은 GTS(1,237cc)와 GNS(1,439cc)λ₯Ό μ‚¬μš©ν•˜μ˜€κ³ 

 

λ³€μ†κΈ°λŠ” μˆ˜λ™ 4단, μžλ™ 3단

(μ΄λ•Œλ„ μžλ™μ΄ μžˆμ—ˆλ„€μš” γ„·γ„·)

 

ν›„λ₯œκ΅¬λ™ 방식

 

μ„œμŠ€νŽœμ…˜μ€ λ§₯퍼슨 슀트럿/판 μŠ€ν”„λ§

 

졜고좜λ ₯ 80마λ ₯ , 92마λ ₯

μ΅œλŒ€ν† ν¬ 10.8kg.m , 12.5kg.m

 

 



 

κ°„λž΅ν•˜κ²Œ ν˜„λŒ€ ν¬λ‹ˆμ— λŒ€ν•˜μ—¬ μ•Œμ•„λ΄€λŠ”λ°μš”,

이 λͺ¨λΈμ΄ ν˜„λŒ€νŒμœΌλ‘œ μ–΄λ–»κ²Œ μž¬ν•΄μ„μ΄ 될지,

맀우 κΆκΈˆν•©λ‹ˆλ‹€.

 

μ œμ›μœΌλ‘œλŠ” ν˜„μž¬ μ‹œμ€‘μ— μžˆλŠ”

μ•„μ΄μ˜€λ‹‰ μΌλ ‰νŠΈλ¦­ 보닀

 

ν•œ 단계 μ•„λž˜μ˜ ν¬μ§€μ…˜μœΌλ‘œ λ‚˜μ˜¬ κ°€λŠ₯성이

λ†’μ•„ λ³΄μž…λ‹ˆλ‹€.

 

μž‘μ€ μ°¨λ₯Ό μ„ ν˜Έν•˜μ§€ μ•ŠλŠ” μš°λ¦¬λ‚˜λΌμ—μ„œ

λ§Žμ€ νŒλ§€λŸ‰μ΄ μ•„λ‹Œ μ΄λ²€νŠΈμ„±μœΌλ‘œ 생각해보면

생산단가λ₯Ό 쀄이기 μœ„ν•΄

μ—‘μ„ΌνŠΈλ‚˜ μ•„μ΄μ˜€λ‹‰μ„ ν™œμš©ν•˜μ§€ μ•Šμ„κΉŒ..

생각이 λ“­λ‹ˆλ‹€.

   

μ΄μƒμœΌλ‘œ ν˜„λŒ€ ν¬λ‹ˆμ— λŒ€ν•΄

λ§ˆμΉ˜κ² μŠ΅λ‹ˆλ‹€.

 

κΈ΄ κΈ€ 읽어 μ£Όμ…”μ„œ κ°μ‚¬ν•©λ‹ˆλ‹€.

( _ _ )

 

☞ ν¬λ‹ˆμ˜ μžλ™μ°¨ 등급에 κ΄€ν•œ 이야기 [유럽] κΆκΈˆν•˜μ‹œλ©΄

☞ ν˜„λŒ€ ν¬λ‹ˆ


 

μ°Έμ‘°

https://m.post.naver.com/viewer/postView.nhn?volumeNo=21757474&memberNo=12372958&vType=VERTICAL

https://ko.wikipedia.org/wiki/%ED%98%84%EB%8C%80_%ED%8F%AC%EB%8B%88

https://www.hyundai.com/kr/ko/company-intro/info/history/1990-1967

λ°˜μ‘ν˜•

"이 ν¬μŠ€νŒ…μ€ 쿠팑 νŒŒνŠΈλ„ˆμŠ€ ν™œλ™μ˜ μΌν™˜μœΌλ‘œ, 이에 λ”°λ₯Έ μΌμ •μ•‘μ˜ 수수료λ₯Ό μ œκ³΅λ°›μŠ΅λ‹ˆλ‹€."